본문 바로가기
MySQL Admin Guide/MySQL Ver.5.1 Admin Guide

3장 MySQL 엔진과 my.cnf : (1) MySQL Engine 디렉토리 설명

by 모모레 2009. 3. 29.

이제 설치까지는 모두 완료했다. 그러면 이제 설치된 MySQL 엔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장과 같이 설치를 완료하게 되면, MySQL 엔진은 /usr/local/ 밑에 위치하게 된다. mysql로 심볼릭 링크가 걸려 있으므로 cd /usr/local/mysql 를 하면 다음과 같은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위치를 base directory라고 하고, variable 값으로 설치 시에 "basedir"로 이 위치값이 설정된다.

 

[그림 3-1] MySQL 엔진

각 디렉토리 중 중요한 디렉토리를 살펴보자.

  1. bin
    bin 디렉토리는 MySQL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바이너리 파일 및 각종 Client binary 파일들이 저장된 디렉토리이다.


    [그림 3-2] bin 디렉토리
  2. include
    include 디렉토리는 MySQL이 실행되면서 필요한 헤더파일들이 저장된 디렉토리이다.


    [그림 3-3] include 디렉토리
  3. scripts
    scripts 디렉토리는 MySQL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스크립트가 저장된 곳으로, 2장에서 사용한 mysql_install_db가 여기에 저장되어 있다.


    [그림 3-4] scripts 디렉토리
  4. support-files
    support-files 디렉토리는 MySQL을 설치하고 띄울때 사용할 variable 값들을 모아놓은 configure file들을 예제 파일들을 모아놓은 곳이다.


    [그림 3-5] support-files 디렉토리
  5. data
    Data Directory는 MySQL이 운영 중에 생성하는 파일들의 default 위치를 설정한 값을 말한다. 이 위치는 my.cnf에 "datadir"이라는 variable값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앞의 2장에서 사용한 my.cnf에 설정된 datadir값을 확인해 보자. 만약 설정하지 않았다면 basedir의 data 디렉토리로 설정되어 사용된다. basedir의 data 디렉토리는 이렇게 default로 사용할 디렉토리를 미리 생성해 놓은 것이다.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basedir]
    • MySQL Engine 설치 위치
    • MySQL이 직접 설정하는 값
    [datadir]
    • MySQL이 생성하는 파일들의 default위치
    • default 위치는 basedir/data
    • my.cnf에 설정하여 수정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