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QL 에러 처리법

xtrabackup 복구후 log sequence ....in the future 에러 발생

by 모모레 2019. 6. 6.

드문 경우이기는 하지만, xtraBackup로 백업한 백업본을 복구하고 나서 다시 띄울때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ERROR] InnoDB: Page [page id: space=516, page number=168] 

log sequence number 307517027854 is in the future! Current system log sequence number 88956197997.

이런 에러가 error log 파일에 계속 발생하는건 현재 InnoDB가 가지고 있는 log sequence 값과 InnoDB 페이지의 header에 저장된 log sequence값이 논리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즉, InnoDB가 관리하는 max Log Sequence값보다 페이지에 작성된 log Sequence값이 더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이는 복구 작업을 잘못했다는 것을 뜻한다. 어디서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는 각자 작업한 사람의 시나리오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특정 지울 수는 없지만, 주로 다음과 같이 잘못 했을 때 발생한다. 

 

1. innodb log 파일을 제대로 치환하지 못했다. 

2.MySQL 띄워놓은 상황에서 InnoDB데이터 파일을 교체하여 운영했다. 

 

이것 외에 다른 문제로도 발생할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하지만, 7~8년 전에 겪어보고 잘 안겪어본 문제라 잘 기억이 나지는 않는다. 

즉, 위와 같은 메세지가 계속 발생한다면 복구를 다시 하는게 가장 깔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