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QL Admin Guide/MySQL Ver.5.1 Admin Guide

1장. MySQL 아키텍쳐 : (4) MySQL 라이센스

by 모모레 2009. 2. 19.
MySQL은 2가지 종류의 라이센스를 제공한다. 바로 Community 버젼과 Enterprise 버젼이다.

Commnity 버젼은 GPL버젼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MySQL 서버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성격상 수시로 패치가 발생하는 MySQL Server이다. 하지만, 이것은 거의 모든 GPL버젼의 프로그램들이 그렇듯이 문제 발생시 MySQLAB에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 버젼이다.

Enterprise 버젼은 MySQLAB의 사용 라이센스로서, Enterprise내에서도 지원 내용에 따라 4가지의 버젼 즉, Basic, Silver, Gold, Platinium의 4가지 버젼으로 나뉘어 진다. 또한 Enterprise버젼의 패치는 Community와는 다르게 4번의 정기적인 패치가 이루어 지며, 모니터링 툴도 제공된다. 또한 버젼에 따라 Knowlege Base라고 하는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이것은 어느때든지 전세계의 MySQL 개발자에게 문의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서, 아직까지 한글로 지원이 안되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MySQL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쉽게 해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여기 기술된 Enterprise버젼에 대한 설명은 간단한 설명일 뿐이고, 제품에 대한 각 설명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MySQLAB한국 썬 사에 문의하여 확인하는게 좋다. 여기에서는 대략의 차이만 파악하면 된다.